흑백 사진을 보정하자! (내용 보충…)

posted in: 사진이야기 | 2

이전 글에서의 불친절함을 좀 더 보충해 보고자, 새로운 글을 작성해 봅니다. 이전글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구요, 좀더 확장판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은 Lightroom CC Classic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세부적인 보정이 들어가지 않는 톤/먼지/닷징버닝 등의 한계 안에서 작성하고 설명합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presstheshutter.com/?p=8524

 

보정의 시작은 스캔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스캔받은 파일을 일단 라이트룸 CC Classic에 Import 합니다. 이미지가 들어오고, 현상모드로 넘어가 히스토그램을 확인합니다. 전에는 히스토그램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드리지 않았는데요, 이번에는 간단하게나마 설명하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히스토 그램에서 가로축은 각 Gray값이 될 거구요(8bit라면 2^8, 256계조가 됩니다.), 세로축은 각 Gray값 별 pixel 혹은 dot수 라고 이해하면 편합니다. 각 그레이의 수량을 수치적으로 보여주는거죠. 그래서 히스토그램의 전체 면적은 사진의 사이즈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좀 편합니다. 그래서 가운데가 솟아있는 사진이면 중간톤이 풍부한 사진, 왼쪽이 솟아있으면 로우키의 사진, 오른쪽이 솟아있으면 하이키의 사진이 됩니다. 이 히스토그램을 어떤 모양으로 맞춰야 한다는 법칙은 없지만 이해를 하면 사진을 보정하는 기준점이 되어 편리합니다. 예를들어 0Gray가 솟아 있으면 암부 디테일이 참담하게 죽어있을 거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으며, 최고 Gray가 솟아있다면 명부의 디테일이 그러하다 생각할 수 있겠죠?

 

이 사진의 경우 암부에 Black 부분이 꽤 많지만 암부 디테일이 다 죽었다고 까지는 생각하기 힘든 정도고, 명부쪽은 적당히 Data가 남아있습니다. 명부와 암부가 주를 이루는 사진이니 만큼 히스토그램 중앙부는 푹 꺼져있고 명/암부쪽 히스토그램이 높이 올라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먼지 정리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텐데요, 먼지를 정리하는 건 기본적인 톤을 정하고 나서 먼지를 정리합니다. 그 이유는 노출이 적당히 맞는 경우에 눈에 띄지 않는 먼지가 많아 미리 정리해 두고 나서 나중에 다시보면 헛수고가 되는 경우도 있고, 다 정리해 놨는데 톤을 잡다보면 안보이는 먼지가 다시 보이는 경우도 있어서 그렇습니다. 가급적이면 톤을 다 잡고 닷징버닝까지 끝낸 후에 먼지를 정리해 주시는게 작업에 가는 손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톤을 잡아 보겠습니다. 제가 하지 않은 현상이라 그런짖 톤도 나쁘지 않고 손댈게 별로 없어 보이는데요, 암부 디테일을 좀 살린 뒤 중앙에 메인 테마를 좀 더 강조하는 쪽으로 보정을 해 보겠습니다.

 

브러쉬를 통해서 암부 디테일을 올려줍니다. 제 경우는 부분대비만 5정도를 주고 여러번에 걸쳐 효과를 주고, 원하는 수준의 결과가 나오면 멈추는 식으로 합니다. 기분탓인지는 모르겠으나 동일영역을 20으로 설정하는거 보다는 5씩 4번 주는게 더 자연스럽게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암부를 잡는 방법과 유사하게 부분대비, 노출/대비조절, 여러번의 브러쉬 작업을 통해 사진을 만들어 갑니다.

 

과하지 않은(?)브러시질 뒤의 모습입니다. 이제 어느정도 모습은 잡힌 것 같고, 먼지를 지워봅니다. 뭔가 많이 남아있네요. 금방 지워지겠죠…?

 

이정도 먼지 지우는거야 금방이시죠? 허허허. 이렇게 먼지를 지우고 보정을 마무리 합니다.

 

이번 글도 영 길지 않고 빨리 마무리 하느라 내용이 부족한 것 같은데요, 전체적인 톤을 잡는건 이전의 글을 참고해 주시고, 그 다음의 닷징 버닝과 먼지 지우는건 이번 글을 참고해 주시면 어느정도 필름 스캔본에 대한 보정에 대해서 감이 잡히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게 정답은 아니겠지만, 제가 해오던 루틴을 공유하면 다른분들의 작업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공유합니다. 뭐 작업방법이 같아도 서로 생각하는 톤이나 닷징버닝이 다를거라 저랑 똑같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겠지 라는 생각입니다.

모두들 하시는 작업 잘 되시기를 바랍니다. 하하하.

 

 

Nikon S3 / W-Nikkor.C 1:4 f=2.5cm / Kentmere100(EI400)

2018. 7.

Hanoi. Vietnam.

2 Responses

  1. admin

    아이구 ㅎㅎ 라이트룸 모르셔도, 포토샵에서 커브로 비슷하게 잡아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