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이제부턴 Grab으로

posted in: 베트남 출장기 | 0

 

Grab , 그리고 결제에 대해서.

지난 4월 8일부터 베트남을 비롯한 몇 동남아 나라의 Uber 서비스가 중지되었고, 영업권은 Grab쪽으로 이동되었다. 따라서 베트남에서 Uber로 차량검색은 불가능 하며 Grab으로 유사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플랫폼의 변경이라고 생각하기만 될 정도로, 큰 불편 없이 대부분 그대로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국가들에 비해 동남아에서는 Grab이 Uber에 비해 저변이 더 넓은 덕에 배차도 Uber에 비해 조금 더 빠른 느낌이다.

Grab을 이용하면서 불편한 점 하나는 카드 등록이 번거롭다는 점인데, Uber가 어플 자체에서 카드 등록이 가능한 반면, Grab에서는 해외 웹페이지에서 결제를 하는 방식으로 연동이 되어 있는지 Visa 혹은 Master의 해외 안심결제 등록후 사용이 가능하다. 이 등록을 하려면 노트북이나 PC가 필요한데 생각보다 번거롭다.

현금을 내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베트남 택시들의 경우, 희안한 문화로 몇천 Vnd(Vietnam Dong)은 거슬러 주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신용카드를 이용하게 된다. 뭐 몇백원 정도하는 금액인데 팁으로 주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지 않겠나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내 의지로 주는 팁과 상대방이 알아서 공공연하게 받아가는 팁은 의미가 다를 수 있으니 이건 개인 판단에 맡기기로.

아무쪼록 외지인들을 위한 돌아가지 않는 택시로 유용하게 사용했던 Uber가 없어진 대신 비슷한 서비스인 Grab을 이용하게 되었다. 현지인도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이기도 하니 아무쪼록 잘 이용할 수 있기를.